화(분노)

 

분노의 두 얼굴

분노 감정은 흥분과 긴장상태를 수반하는 매우 불쾌한 공격적인 감정입니다. 분노의 감정상태에서는 상대방이 밉고 싫어지며 상대방을 때리거나 소리를 지르는 등, 공격하고 싶고 내가 당한 불쾌함을 돌려줌으로써 보복하고 싶어집니다. 분노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고 상대방을 공격하게 되면 나 자신이 화 잘 내는 편협한 사람으로 보일 수 있고 원만한 대인관계가 어렵게 됩니다. 그렇다고 분노 감정을 표현하지 않고 가슴 속에 담아두기만 하면 마음이 답답해지고 속으로 울화가 치밀어 불쾌했던 일이 계속 생각되는 등 마음이 산란해집니다. 분노 감정은 우리의 삶을 방해하고 공격하는 대상에 대해 느끼는 자연스럽고 정당한 감정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분노와 공격 감정은 지혜롭게 잘 승화시킬 수만 있다면 어떤 일을 강력하게 추진하는 삶의 에너지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잘 다스리지 못하면 분노와 공격 감정은 자기자신과 타인을 해치는 삶의 '위험한' 에너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분노 감정의 위험성

분노 감정이 우리 삶에 미칠 수 있는 위험성, 즉 부정적인 영향은 아래와 같이 몇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분노와 공격 감정은 우선 불편하고 불쾌한 감정이므로 우리의 삶을 고통스럽게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감정이 잘 극복되지 않으면 흔히 불안과 우울로 연결되게 됩니다.

 

•  분노와 공격 감정이 생기면 상황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대처하는 능력이 감소됩니다.

타인과 상황을 지나치게 부정적이고 비판적으로 보게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효율적인 인지기능을 저하시켜 주의집중의 곤란, 사고력 및 판단력의 혼란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  분노와 공격 감정은 원만한 대인관계를 해치는 치명적인 장애물입니다.

타인에 대한 불만과 미움이 쌓이고 이러한 감정이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표출됨으로써 대인관계에서 불필요한 긴장과 갈등이 생겨나게 됩니다.

이러한 분노 감정이 악화되면 심지어 원한으로까지 발전하게 됩니다.

때로는 화난 감정을 다른 사람이나 상황에 전이하여 부적절하게 표출하게 되어 화를 잘 내는 괴팍한 사람으로 여겨지게 되기도 합니다.

 

•  분노와 공격 감정이 만성화되면 교감신경을 지나치게 활성화시키고 면역기능을 약화시켜 고혈압, 심장병과

같은 여러 가지 신체적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분노의 심리

우리는 왜 분노 감정을 느끼게 되는 것일까요? 분노는 기본적으로 '위협과 좌절'에 대한 적극적인 감정반응입니다. 하고자 하는 일이 방해받거나 좌절되었을 때, 타인에 의해 무시, 비난, 공격당했을 때, 우리는 분노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분노를 느끼는 정도가 사람마다 다른 이유는 외부자극의 의미를 '위협과 좌절' 또는 '무시와 비난'이라고 해석하여 받아들이는 예민성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흔히 분노를 잘 느끼는 사람들의 심리적 과정을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공통된 특성이 발견됩니다.

 

•  첫째, 타인의 말이나 행동이 악의적으로 나를 무시, 비난, 공격하는 것이라고 해석한다.

 

•  둘째, 이렇게 내가 무시, 비난, 공격당하는 일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끔찍한 일이며 따라서 참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  셋째, 나를 무시, 비난, 공격한 사람은 나쁜 인간이며 반드시 처벌해서 보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사고과정이 습관화되면 불쾌한 외부자극에 대해 순간적으로 분노 감정이 치밀어 오르고 공격반응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듯 분노나 공격 감정은 즉각적이고 자동적인 감정반응으로 느껴지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환경적 자극의 의미를 해석하여 반응하는 복잡한 심리적 과정이 개입되어 있습니다. 즉 분노 감정을 느끼게 하는 것은 부당한 외부요인에도 책임이 있지만 나 자신에게도 책임이 있습니다.

 

분노를 다스리려면

분노 감정은 불필요하게 느끼지 않는 것이 최선이고 분노 감정을 적절히 지혜롭게 표현하는 것이 차선입니다. 그러나 분노 감정은 때로 불같이 강렬하고 반사적인 것이어서 의식적으로 쉽게 다스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이 꾸준히 노력하면 분노와 공격 감정을 현명하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분노 감정을 자각하고 바라보십시오.

분노 감정이 마음 속에서 어떻게 타오르고 있는지를 느껴지는 대로 그대로 바라보십시오.

이때 분노가 사악하고 미숙한 감정이라고 생각하여 외면하거나 무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자신의 분노 감정에 대한 솔직한 자각과 관찰에 의해 분노 감정의 강도가 감소될 수 있습니다.

 

•  내가 왜 분노하는가를 찬찬히 생각해 보십시오.

어떤 상황에서 어떤 일이 왜 나를 화나게 하는지를 살펴보십시오.

타인의 말과 행동이 왜 나를 이토록 화나게 하는지,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길래 내가 화가 나는지를 생각해 보십시오.

  

•  분노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스스로에게 물어보십시오.

타인의 무시, 비난, 공격에 지나치게 예민하지는 않은가?

그 의미와 의도를 오해하거나 과장하고 있지는 않은가?

내가 그에게 거슬리는 행동을 하지는 않았는가?

타인이 항상 나를 인정하고 친절하게 대해야 한다는 지나친 기대를 가지고 있지는 않은가?

설혹 타인의 행동이 나를 비난하는 것이 분명하다면 과연 그로인해 나의 인간적 가치가 땅에 떨어지는가?

타인의 평가나 행동에 의해 나의 인간적 가치가 좌우 되는가?

나도 타인을 비난할 수 있듯이 타인도 나를 비난할 수 있는 것은 아닌가?

도대체 이토록 화를 내야 할 이유가 무엇인가?

 

•  분노 감정을 억누르기보다는 적절히 표현하십시오.

그러나 이 때 분노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 현명한 것인지를 생각해 보십시오.

그를 공격해서 복수하는 것이 나에게 실질적으로 어떤 도움이 되는가?

오히려 그로부터 또 다른 반발을 유발하여 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것은 아닌가?

나의 불쾌함을 정중히 전달하여 그가 그런 행동을 더 이상 반복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현명한 행동이 아닐까?

그렇다면 나의 불쾌함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분노 감정을 승화시키도록 노력하십시오. 분노 감정은 스포츠, 취미생활, 예술적 창작활동 등을 통해 건설적이고 생산적으로 발산시킬 수 있습니다.